고릴라가 왜 핸드폰을 미워할까? 언듯 보면 고릴라와 핸드폰은 관련이 없어보이지만 차근차근 따져보면 관련이 있다. 핸드폰의 재질이 되는 콜탄이라는 광물이 있는데, 주로 콩고에서 나온다. 문제는 콩고가 내전 지역이라 이 광물의 캐기 위해 정부군과 반정부군이 다투면서 마구잡이로 숲을 파헤치면서 고릴라의 서식지가 줄어든다. 그래서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한다.
이 책에는 이 밖에도 환경에 대한 생각들 20가지가 들어가 있다. 산에서 야호하는 것, 지구 온난화, 귀신고래의 멸종, 지구의 물 부족, 비닐봉지 사용, 종이 낭비로 숲의 파괴, 일회용품, 전기 절약, 중고품 사용, 가전제품 등 지구와 자연, 생물과 관련되는 큰 일과 일상 생활에서 생각해 볼 수 잇는 환경 문제들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편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문명이 결국은 우리의 목을 조르는 흉기로 다가온다는 것, 인간이 얼마나 이기적인지도 틈틈히 이야기하고 있다.
이 사람이 말한 대로 모든 것을 한꺼번에 실천할 수는 없어도 하나씩하나씩 실천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내가 따져 보니까 음식 적게 싱겁게 먹고, 중고품 사용하고, 필요한 것만 구입하는 등의 검소한 생활은 많이 실천하고 있다. 나머지들도 조금씩 실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