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42] 언어능력을 기르는 국어수업: 철학의 실천행간의 접속/교육/청소년 2013. 6. 5. 17:00
다양한 수업사례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국어교육에 관한 철학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고용우 선생님의 책이다. 수업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문제들을 그냥 넘기지 않고, 고쳐나가기 위해 생각하고 노력하기 때문에 이런 책을 낼 수 있을 정도가 된 것 같다. 부러워하는 것조차도 부끄럽다.
1부는 수업 목표 쓰기인데, 참고서 중심의 수업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고쳐야 할 것으로 수업의 목표를 분명하게 세우는 것이고, 이는 다시 국어교육의 목적으로 연결된다. 결국 국어교육의 목적을 언어능력 향상으로 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활동 중심의 수업을 계획하게 되며, 동료교사들을 설득하고, 학생들을 설득하기 위해 수업을 시작하는 글까지 쓴다. 분량도 상당해서 수업에 대해서 깊이 있게 고민했음을 알 수 있다.
2부는 시, 3부는 소설, 4부는 매체, 5부는 설명과 설득 글, 6부는 옛글, 7부는 평가에 관한 글이다. 이미 여러 매체과 연수 등을 통해서 알려진 내용들이라서 새롭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지만 선뜻 따라하기도 만만하지는 않아서 여러 가지 생각이 복잡하게 든다.
나도 나만의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서 목표를 세우고, 수업을 준비해야 할텐데.....
'행간의 접속 > 교육/청소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44] 공부 상처: 변화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 (0) 2013.06.16 [책 43] 문학 수업의 길 찾기: 학생들의 활동과 피드백 (0) 2013.06.10 [책 41] 삶을 위한 국어교육: 현실을 놓치지 않는 더듬이는 필요하다. (0) 2013.06.01 [책 40] 배달말 가르치기: 하나하나 다시 생각해보기 (0) 2013.05.29 [책 39] 국어교육의 바탕과 속살: 국어교육 다시 생각하기 (0) 2013.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