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40] 배달말 가르치기: 하나하나 다시 생각해보기행간의 접속/교육/청소년 2013. 5. 29. 17:12
김수업 선생님의 국어교육학 개론서이다. 배달말 가르치기는 국어교육을 토박이말로 한 것이고, 늘 그렇듯이 책을 온전히 토박이말로 쓰셨다. 어쩔 수 없이 한자말을 써야 하는 부분은 빼고....
전체적인 순서는 뜻과 길로 나누었고, 뜻에서는 말이란, 배달말이란, 교육이란, 배달말 가르치기란 무엇인지 그 뜻을 풀어놓았고, 길에서는 왜 하는가(목적), 무엇을 하는가(내용), 어떻게 하는가(방법)을 얘기하고 있다.
책의 내용을 읽으면서 어느 한 부분 소홀히 할 부분이 없었고, 다 중요했다. 그러다 보니 포스트잇을 2~3쪽마다 붙여놓았고, 읽는데도 2주일 이상 걸렸다. 그 내용이 너무 많아서 그 부분은 따로 첨부파일로 정리할 생각이다.
배달말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가르치는 것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하는 시간들이었다.
'행간의 접속 > 교육/청소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42] 언어능력을 기르는 국어수업: 철학의 실천 (0) 2013.06.05 [책 41] 삶을 위한 국어교육: 현실을 놓치지 않는 더듬이는 필요하다. (0) 2013.06.01 [책 39] 국어교육의 바탕과 속살: 국어교육 다시 생각하기 (0) 2013.05.13 [책 31] 나는 왜 교사인가: 굳어진 나를 다시 확인하다 (0) 2013.04.27 [책 27] 외면하지 않을 권리: 몸으로 배우는 사회 (0) 2013.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