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20] 진짜 건강하려면 운동하지 마라: 어디까지 믿을까?행간의 접속/문화/예술/스포츠 2024. 4. 29. 00:49
책이름: 진짜 건강하려면 운동하지 마라
곁이름: 미래의 건강 상식, 림프 케어 건강법
지은이: 사토 세이지
옮긴이: 김정환
펴낸곳: 끌리는책
펴낸때: 2016.09.
어쩌다 보니 건강에 대한 책을 읽게 되었다. 예전에 한 번 유행을 했던 책인데, 손에 들어와서 읽게 되었다.
여기서는 운동을 해서 에너지를 많이 연소시키는 것보다 흡기와 배기를 확실히 해서 안정적으로 연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려면 근육을 말랑말랑하고 유연한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데, 또 그러려면 몸에 있는 세 개의 공간인 '강'을 균형있게 유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세 개의 강은 구강, 흉강, 복강이다.
강이 찌그러지면 몸에 부담이 가해지는데, 목이 앞으로 기울어져 새우등이 되면 구강이 찌그러지고, 구강과 연동해서 흉강도 찌그러져 호흡이 얕아지고, 흉곽이 찌그러지면 횡격막이 내려가고, 복강이 찌르거져 배가 나오고, 골반이 뒤로 무너지며 엉덩이도 처지게 된다. 이런 식으로 건강이 나빠지게 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데, 세 개의 강을 건강하게 세워야 한다. 세 개의 강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니까 제일 먼저 구강부터 바로 세워야 하고, 바르게 서기, 바르게 걷기, 바르게 앉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이게 림프 케어 건강법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바르게 하면 순환이 잘 되고, 근육이 느슨해지지고, 또 유연해지고 그래서 영양소와 산소를 운반하고 노폐물을 흘려보내 배출하는 것 등이 원활하게 되어 건강해진다는 것이다.
지은이가 너무 확신을 갖고 이야기하고, 또 너무 쉽게 이야기해서 이걸 그대로 다 믿을 수 있는지 의구심이 들었고, 주변에 이 방법이 좋다는 사람들도 별로 없어서 조금 조심스럽기도 하다. 이 책의 이야기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좀 더 전문적인 사람들의 견해를 들어보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
3개월 정도 따라해 보는 것은 괜찮을 것 같다. 그런데 정말 운동을 안 해도 괜찮을까?
'행간의 접속 > 문화/예술/스포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23] 건축가의 습관: 습관은 태도와 마음가짐에서 (1) 2024.05.10 [책 22] 공간은 이야기로부터 시작한다: 이런 곳들이 있었네 (0) 2024.05.09 [책 19] Hal Box 교수의 건축가처럼 생각하기: 제목 잘 지었네. (0) 2024.04.28 [책 18] 현대 건축을 바꾼 두 거장: 예술가로서의 건축가 (1) 2024.04.13 [책 17] 건축, 음악처럼 듣고 미술처럼 보다: 편하게 건축 속으로 (2) 2024.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