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서 교수는 이대 중문과 교수이다. 신화하면 서양의 그리스, 로마 신화만을 생각하는데, 동양의 신화들도 서양의 신화에 못지 않게 다양한 인물과 이야기들을 담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 신화들이 중국의 신화로만 생각하고 있는데, 신화가 유통되던 고대에는 국가와 민족이 분화되기 전이기 때문에 신화를 공유할 수밖에 없었고, 결국 우리의 신화가 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1. 혼돈의 신 제강: 태초는 혼돈이 있었다. 6개의 다리와 네 개의 날개, 얼굴은 없으며, 춤과 노래를 잘 했다. 혼돈은 친구인 숙과 홀에게 죽임을 당하는데, 숙은 잠깐이고, 홀은 순간이다. 결국 혼돈의 시대에서 시간(역사, 인간)이 지배하는 시대로 넘어감을 의미한다.
2. 거인 반고: 혼돈의 알에는 거인 반고가 있었다. 반고가 그 알을 깨고 나오면서 천지가 개벽했다. 하늘이 높아가고, 땅은 낮아졌고, 세월이 흘러서 반고가 죽으면서 숨결은 바람과 구름이 되고, 목소리는 우레가 되고, 왼쪽은 눈은 해, 오른쪽 눈은 달, 손과 발은 산, 피는 강물, 힘줄은 길, 살은 논밭이 되었다. 머리털과 수염은 별, 털은 초목, 이와 뼈는 쇠붙이와 돌로, 골수는 보석으로 , 땀은 비와 호수가 되었다. 인간의 몸과 자연을 동일시하는 관념을 볼 수 있다.
3.창조와 치유의 여신 여와: 대지를 지배하는 여신 여와가 진흙을 뭉쳐서 인간을 만들었고, 남녀를 짝지어주는 중매(결혼)의 신이기도 했다. 그리고, 상처난 대지를 치유해주는 기능도 했다.
4. 죽음과 생명의 여신, 서왕모: 죽음의 땅인 서쪽에 있었기에 죽음의 신이면서 동시에 아름다운 생명의 여신이기도 했다.
5. 신들의 임금, 황제: 동방의 신 태호(봄, 나무), 남방의 신 염제(여름, 불), 중앙의 신 황제(사방, 흙), 서방의 신 소호(가을, 쇠), 북방의 신 전욱(겨울, 물). 황제는 형님뻘 되는 남방의 신 염제와 싸워 패권을 쟁취하고, 부하뻘 되는 치우의 도전을 물리치고 최고신의 지위를 차지한다. 벼락의 신이면서 신 위에 군림하고, 온갖 귀신과 요괴들도 지배했다.
6. 농사의 신, 염제 신농: 불의 신이면서 농업의 신, 동시에 의약의 신으로서 인간에게 어진 모습을 보여주었다.
7. 전쟁의 신, 치우:염제가 황제에게 패하자, 염제의 신하 치우가 황제에게 도전한다. 치우는 무기를 만들는 대장장이 능력도 있었다. 치우가 용감히 싸웠으나 패하고 말았다. 치우를 처형하고 묶었던 수갑과 족쇄를 버렸는데, 붉은 단풍나무 숲이 생겼다.
8. 천체의 여러 신들: 태양의 신, 희화는 천제 제준의 아내로서 열명의 해 아들이 있어서, 교대로 하늘로 여행을 시킨다. 달의 신, 상희는 천제 제준의 또다른 아내로서 열두명의 딸을 교대로 여행시킨다. 별의 신, 북두칠성은 인간의 생명을 관장한다. 바람의 신, 풍신(풍백)이 있고, 비의 신, 우사, 구름의 신, 운사(운장), 우레의 신은 황제이다. 가뭄의 신은 발이 있다.
9. 바다의 신: 동해의 신 우호, 북해의 신 우강, 남해의 신 부정호여, 서해의 신 엄자 등이 있다. 그러나 사해 용왕이 등장하면서 용왕이 바다를 지배하게 된다. 강의 신은 하백이다.
그밖에 여러 영웅과 성군들의 신화, 시조 탄생 신화, 먼 곳의 이상한 나라와 괴상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서양 신화에 비하여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은 느낌이 들지만 내용적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이 책은 이야기라기보다는 등장인물에 대한 설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동양신화에 대한 본격적인 이야기는 다시 나와야 한다는 생각을 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