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간의 접속/건축

[책 2] 안도 다다오: 화보 요약집

뚝샘 2023. 3. 23. 09:04

책이름: 안도 다다오

지은이: 후루야마 마사오

옮긴이: 김미리

펴낸곳: 마로니에북스

펴낸때: 2005.06.

 

안도 다다오의 작품집이다. 모든 작품이 다 있는 것은 아니고 시기별 대표작들을 중심으로 작품당 1~2 페이지 정도의 간략한 해설을 해놓았다. 

 

이전에 읽은 책이나 여러 매체를 통해서 알고 있는 작품들도 있고, 새롭게 알게 된 작품도 있는데 인상적인 작품은 이탈리아 트레비소에 있는 '파브리카(베네통 커뮤니케이션 리서치 센터)'였다. 건축, 디자인, 사진, 그래픽, 영상, 텍스타일, 목재, 금공, 도예 등 여러 응용미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 세계의 젊은이들을 위한 교육연구시설이라고 한다. 회랑과 연못, 지하공간, 계단 광장, 타원형 중정 등 공간 곳곳이 쉽게 접하지 못하는 유니크함을 갖고 있다. 다른 건축물, 특히 미술관이나 박물관은 그 공간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일상의 공간이 아니라서 보고 지나치지만, 이 공간은 교육 연구 시설로서 일상적으로, 지속적으로, 직접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큰 즐거움과 설렘을 주는 것 같다.

 

사진이 칼라라서 작품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지만 사진이 많은 것도 아니라서 사진에 없는 다른 쪽은 어떤 모습일까 궁금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아쉬웠다. 100쪽도 안 되는 분량이라서 아쉬운 것도 있다. 안도 다다오와 관련된 다른 책들도 찾아봐야겠다.